애플페이 현대카드 등록방법 & 교통카드 사용 가능여부
아이폰 유저도 지갑 안들고 다녀도 된다
애플, 아이폰 애플페이 공식 출시
애플x현대카드 독점 공식발표
애플과 현대카드가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국내 출시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혀서 화재가 되고있다. 애플과 현대카드는 오늘인 2월 8일 애플사의 비접촉식 간편결제 시스템인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현대카드 또한 "애플과 협업해 애플페이를 한국에서 출시할 예정"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하겠다"고 공식적으로 공지했습니다
아래는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의 인스타그램 사진입니다. 무언의 특정회사(애플사)를 연상하는 듯한 사과를 한 입 베어문 사진을 올립니다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출시 계획을 공식화한 건 이번이 처읍입니다. 그동안 현대카드측은 애플페이 출시에 대해 함구해왔기 때문입니다. 다만 금융감독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서비스'에 대한 배타적 서비스 사용권을 포기해 여타 카드사에서도 애플페이 출시가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이로써 '현대카드'만의 독점이 아닌 여러 카드로 애플페이를 쓸 수 있게 되었단 이야기입니다.
애플페이는 2014년도에 이미 도입이 되어서 타 여러나라에서는 이미 사용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는 거의 10년이 지난 뒤에서야 도입을 한 것일까요? 그건 바로 애플페이의 결제방식 때문입니다.
우리가 기존에 갤럭시에서 사용하는 '삼성페이'와는 달리 '애플페이'는 EMV 비접촉 기술이 탑재된 NFC 결제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IC카드 접촉식 결제방식을 주로 보급하며 NFC 단말기 보급률은 5~10%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런 'NFC 단말기 보급문제'와 '애플페이 수수료' 문제로 인하여 한국에서는 '애플페이'의 도입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현대카드에서 NFC 단말기 보급문제를 해결하는 대신 1년 독점으로 계약이 된 상황이였고요. 이제 독점계약의 기간이 지났습니다.
업계에서는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가 내달 중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먼저 애플페이 결제에 필요한 NFC(근거리 무선 통신) 단말기를 갖춘 곳부터 서비스가 시작될 전망입니다. 확정되진 않았지만 다음 달(2023년 3월)초가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페이 결제에 필요한
NFC(근거리 무선 통신) 단말기를 갖춘 곳은 어디일까?
애플페이 결제에 필요한 NFC 단말기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사용처 및 프렌차이즈 전문점 리스트 알려드리겠습니다.
애플페이 가능 매장 (NFC 단말기 지원가능한 주요 매장)
- 신세계백화점
- 편의점 (일부)
- 스타벅스
- 이마트
- 트레이더스
- 코스트코
- 하이마트
- 롯데카트
- 이디야커피
- 올리브영
- 그 외에도 'NFC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는 일부지점'이 있습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 사용 가능여부?
결론적으로 당장 교통카드 사용이 어렵습니다.
① 첫 번째 이유는 우리가 갤럭시 핸드폰에서 주로 쓰는 '삼성페이' 교통카드처럼 애플페이도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으려면 한국의 교통카드인 티머니카드와 캐시비 등 교통카드 회사와 애플사와의 별도의 계약을 해야합니다. 당분간은 어렵겠죠?
② 두 번째 이유는 EMV 비접촉 기술이 탑재된 단말기에서 후불로 사용되는 방식이여야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현재 대한민구의 교통수단 단말기는 EMV 비접촉 기술 탑재 단말기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요가 있다면 언젠간 공급도 있는 법이니 빠른 시간안에 애플페이 교통카드 문제도 해결되길 바래봅니다.
방탄소년단 지민, 디올 패션쇼에서 여성 모델과 투샷! 이 여성 모델의 정체는? ↓ ↓ ↓ ↓ ↓
댓글